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Blog Article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내재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의 등락폭도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주식거래량 가운데 미리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쏟아져 나온 물량이 9%를 웃돌았다. 또 프로그램 매도물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이날 종합주가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본지는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투자에 보탬이 되고자 각종 투자지표와 투자전략, 사례 등을 매주 1회씩 싣는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하지만 감마가 크면 코스피지수 변동에 델타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옵션가격은 델타값 이상 변한다는 것을 뜻한다. 투자자들은 여기에서 옵션가격 간에 균형이 깨져 있다는 점을 발견해야 한다. 행사가격 107.5의 현재 가격은 선물이나 다른 옵션 가격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사실을. 이때 선물 형태로 베껴 만든 옵션의 조합을 "합성선물"이라고 한다. 일부 기관투자자의 경우 래깅을 취할 때 현ㆍ선물매매 시간차를 5분이나 10분 이상 두지 않는다고 한다.


미결제약정으로 지수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 주의를 기울이다 급변동하는 시점에서 투자전략에 참고해야 한다는 의미다. 만약 이날 신규매수도 대규모로 증가했다면 지수의 상승에 대한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신규매수가 신규매도와 엇비슷했고 매수미결제약정도 줄었기 때문에 추세반전에 대한 전조로 보기엔 무리다. 아울러 외국인도 추세에 대한 확신을 못하고 자신이 없어 관망하고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코스피 200지수가 75.0포인트일 때 행사가격 72.5의 외가격 풋옵션을 프리미엄 2.5포인트에 매수하고 동시에 행사가격 77.5의 외가격 콜옵션을 3.0포인트에 매입한 경우다.


이 경우 올라오는 옵션이 상대 옵션을 교차(크로스)하고 올라갑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반대로 세탁기 가격이 120만 원, 130만 원, 140만 원 이런 식으로 끝없이 오른다면 B의 손실은 무한대로 치솟을 것입니다. 이렇게 A에게 세탁기 행사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판 B는 콜옵션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목걸이 주인 A와 금반지를 사고자 하는 B가 선물 거래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최근 옵션투자에 익숙치 않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고 전문가나 기자에게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매수전략에서의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매도차익거래는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해 차익을 노리는 매매다. 따라서 차익거래자는 이를 위해 다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제때 주식을 빌릴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 보니 네 마녀의 날에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큰 경우가 잦은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올해 가을 쌀 가격이 오를까 봐 걱정된다면, 9월에 쌀 한 가마니를 현재 가격(20만원이라고 가정)에 구입하기로 농부와 미리 계약을 맺을 수 있다. 또는 9월에 쌀 한 가마니를 2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1만원에 살 수도 있는데, 이는 9월 만기 쌀 콜옵션을 1만원에 매수한 것이다. 선물계약을 맺은 사람은 약속한 만기일인 9월에 쌀값이 20만원보다 저렴해도 20만원을 지불하고 쌀을 인도받아야 하지만, 콜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콜옵션 행사를 포기해도 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 경우 선물은 쌀값이 하락할수록 손실이 커지지만, 옵션의 손실은 제한적이다.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hts임대 hts임대

Report this page